운동 꿀팁

홈트 중 발생하는 부상 회복방법은? - 좋은 정형외과 고르는 꿀팁, 회전근개 부상(회전근개염, 회전근개파열)

승례비 2022. 10. 17. 23:09
728x90

안녕하세요.

건강한 라이프를 위한 홈트레이닝을 추구하며 다양한 화두를 던지는 남자, 아젠다홈트의 승례비입니다.

사실 오늘은 여러분께 건강한 라이프를 위한다는 인사말을 건네기가 조금 민망한데요.

의도치 않게 홈트 중 발생하는 부상 회복 방법 3탄을 올리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항상 부상이란 것은 예기치 않게 찾아오고 사람이 가장 방심하는 순간에 찾아옵니다.

승례비도 테니스 엘보 등 건 부상과 긴장성 두통이 완치된 후 한동한 행복 홈트 기간이 지속되었는데요.

부상의 아픔이 기억에서 서서히 잊히다 보니 점점 스트레칭도 약식으로 대충 하게 되고, 

메인 운동 전 워밍업도 세 번 할 것도 한 번으로 줄이게 되고, 부상에 대한 방심이 이어져왔습니다.

 

그러다 결국 왼쪽 어깨 회전근개 쪽에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찾아왔고, 정형외과를 가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홈트는 역시 첫째도 둘째도 안전한 운동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안전하게 부상 없이 운동해야 꾸준할 수 있고, 꾸준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훈련을 진행하거나, 충분한 준비운동 없는 고중량 훈련은 반드시 독이 됩니다.

 

아무튼 승례비의 어깨 부상은 이미 벌어진 일이니, 조금이나마 여러분께 부상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드리고

이왕 다친 김에 최대한 많은 꿀팁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꿀팁을 두 가지로 정리해보자면,

 

1. 부상 시 좋은 정형외과 고르는 법

2. 어깨(회전근개) 부상 원인 및 치료방법입니다.

 

그럼 이제 여러분 대신 승례비가 다친 셈 치고 꿀팁을 하나씩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1. 좋은 정형외과 고르는 법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지도를 켜서 '정형외과'를 검색하면, 여러분의 위치 주변에 수많은 병원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주 가는 신뢰할만한 단골 병원이 있지 않은 이상

대충 후기만 훑어보고 크게 악평이 없다면 가까운 병원 아무 데나 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대충 가까운 병원에 가서 대충 진료를 받을 목적이라면

어차피 소염진통제랑 근이완제 처방해주고 푹 쉬라고 해줄 것이 뻔한데

약국이나 가면 되지 굳이 병원에 가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다쳐서 병원에 가는 것은 조금이라도 더 수월하게 부상에서 회복되길 원하거나

또는 현재의 부상이 더 악화되어 나중에 더 큰 부상으로 번지지 않게끔 예방하는 차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제대로 진료해서 제대로 된 처방을 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먼저, '승례비의원' 이런 식으로 OO의원이라고 되어있는 곳은 제외하시면 됩니다.

물론 일반의 분들이라고 해서 전문성이 없는 의사라는 뜻은 전혀 아닙니다. 의술이 뛰어나고 경험 많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골이 아닌 이상 우리는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확률적으로 접근해서

비교적 전문성이 없을 확률이 높다면 일단 제외하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일반의와 전문의의 차이는

일반의는 의대를 졸업하고 국가고시만 통과하면 의사 면허증이 나오는데 이때 바로 병원을 개원한 사례입니다.

일반의는 병원 간판에 특정 과목을 넣을 수 없고 OOO의원 이런 식으로 되어있으며

다만 진료과목 : 내과, 정형외과, 소아과  이런식으로 진료과목을 나열해 둡니다.

전문의는 의대 졸업 후 국가고시를 통과하고 의사면허증이 나온 상태에서, 자신의 특정 전문분야에서 인턴과 레지던트를 거쳐 전문의 시험까지 합격한 해단 진료과목의 전문의사를 뜻합니다. 설명만 봐도 전문지식의 차이가 크겠죠?

전문의의 경우 병원 간판에 OO 정형외과 또는 OO정형외과의원 이런식으로 진료과목이 박혀있습니다.

 

2) 의료진 소개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첫 번째 과정으로 의원을 거르고 남은 정형외과 중 아무 데나 가까운 곳에 가면 될까요?

그럼 너무 좋겠지만, 아직 한 가지 함정 단계가 더 남아있습니다.

정형외과에 가도 정형외과 전문의를 만나지 못하거나 내가 아픈 곳과는 전혀 다른 부위의 전문의를 만나게 되지요.

정형외과 중에서도 개원한 원장은 정형외과 전문의가 맞으나,

페이닥터 한 분을 채용해두고 정작 본인은 진료를 잘 안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페이닥터 분들 중 확률상 절반은 정형외과가 아닌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분들 이실 겁니다.

 

게다가 정형외과 전문의 선생님이라고 하더라도 이왕이면 내가 아픈 부위에 특화된 전문가면 더 좋겠지요?

그럴 땐 약력을 보시면 ~~ 학회 정회원, ~~학회 자문위원 등 본인의 전문분야가 나타나 있을 텐데

보통 척추관절 전문 정형외과 선생님들이 많고,

슬관절(무릎), 견주관절(어깨 및 팔꿈치) 관련 학회 정회원 선생님들이 상대적으로 적긴 합니다.

승례비의 경우 어깨 부상이니 이왕이면 약력에 견주관절 관련 이력이 있는 곳이 좋겠지요.

보통 병원에 가면 벽면이나 출입구 옆에 이런식으로 원장님 약력이 붙어 있습니다.

 

요즘은 아주 오래된 병원이 아닌 이상, 굳이 병원에 직접 가서 확인하지 않더라도

병원에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포털사이트 지도검색에서 병원 이름을 클릭하시면 연락처 밑에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주소가 나와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 홈페이지에는 오시는 길, 의료진 소개, 시설 안내 등이 나타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의료진 소개'를 확인하시고 이 선생님이 정형외과 전문의가 맞는지,

내가 아픈 부위의 전문가인지, 이 원장님께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의료진 소개 없으면 바로 거르시면 됩니다.)


 

#2. 회전근개 부상 원인 및 치료방법

1) 회전근개 염증 원인

승례비의 경우, 우려했던 회전근개 파열까지는 아니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어서 참 다행이었는데요.

하루 8시간 이상 사무실에서 타이핑을 치며 모니터를 쳐다보다 보니

몸의 전면부 근육들은 전체적으로 단축되어 있고, 후면부는 늘어져 있어서

아무리 자주 Y레이즈 나 회전근개 강화 운동을 한다고 해도 어깨가 라운드 되는 속도를 막을 순 없었습니다.

결국 원인은 잘못된 생활자세였던 것이지요.

평소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자세가 틀어진 상태에서 운동 전 스트레칭과 워밍업까지 소홀해지고 있었으니

단축되고 경직된 근육으로 무리하게 고중량 운동을 즐기고 있었던 셈입니다.

 

승례비의 왼쪽 어깨 X-ray 사진을 보시면,

다행히 견봉과 상완골 사이의 간격이 회전근개 건 손상을 야기할 만큼은 아니지만

잘못된 생활자세로 인해 승모근이 과도하게 긴장, 개입되면서

팔을 옆으로 오르내릴 시 쇄골이 과도하게 거상 되고 있습니다.(→자가 아니라 ↗자가 되지요)

2) 치료방법

의사 선생님께서는 평상시에 자세교정이 되지 않는 한, 어떤 방법으로도 치료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체외충격파 치료와 함께 근이완제, 소염진통제를 처방해주시긴 하셨습니다만

결국 자세교정 없이 이대로 똑같이 살다가는 회전근개 파열로 어깨 수술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래에 승례비가 진료 시 받은 자세교정 운동 프린트 물과 마사지 포인트를 아래에 사진으로 올려 두겠습니다.

마사지 포인트의 경우, 장기간 PC 모니터를 보며 일하면서 일어나는 거북목 현상 때문에

점점 부하가 쌓이고 경직되는 목빗근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인데요.

목에 붙어있는 동그란 밴드 부착부위를 꾹꾹 눌러서 수시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무실에서 PC 모니터는 항상 앉은 상태에서 나의 눈동자가 모니터 높이의 중앙부에 오게끔

모니터 위치를 높여 두셔야 한다는 점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사무실에서 바로 적용하였습니다. 확실히 고개를 자연스레 들어 올리게 되다 보니

고개가 숙여지면서 두개골이 앞으로 쏠리는 거북목 현상을 어느 정도는 방지해줄 것 같습니다.

그리고 Y레이즈와 회전근개 강화 운동 역시 평소보다 2배로 많이 해 줄 예정입니다.

 

그리고 회전근개 손상 또한 건염인데, 승례비 부상 1탄 "테니스 엘보 등 인대나 건 손상 편"에서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건은 인체 해부도에서도 하얗게 나타나 있는 부위이며 큰 하중을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모세혈관이 거의 지나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강한 하중을 버틸 때 모세혈관이 많으면 당연히 더 약하고 잘 터져버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회전근개염, 테니스 엘보, 골프엘보 등 인대나 건에 상처가 생겼을 때는 피부와 같이 넘어지고 까졌을 때 딱지가 앉으면서 빠르게 회복하는 부분과는 다르게 회복이 현저하게 느립니다.

일종의 몸 안쪽에 까지는 상처가 난 셈인데, 그것을 낫게 하려면 자연 회복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승례비가 인대나 건 손상 시 한의원을 내원하고 침술치료로 주변 혈관을 자극하여 다친 건 쪽의 회복을 돕는 방법을 추천했던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전근개염 또는 회전근개 손상 시에도 역시 한의원 진료를 추천해 드립니다.

 

오늘 피드에서는 좋은 정형외과 고르는 법, 그리고 회전근개 염증 발병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얘기 나눠보았는데요.

사실 회전근개 부상 관련은 워낙 인터넷에도 많은 내용인 데다 자세교정이 선행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에

다소 뻔한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정형외과 고르는 꿀팁은 승례비가 직접 다년간 홈트 라이프를 이어가며 체득한 꿀팁이니

아마 불현듯 찾아온 근골격계 부상 시에 소소한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다치지 마시고 건강한 득근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승례비는 당분간 하체 몰빵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